본문 바로가기

정치와 선거

용산구 야권 단일화 후보는 누가 될까?

3월 8일9일에 이은 모바일 투표와 10일 현장투표를 거쳐서 민주통합당의 용산구 국회의원 예비후보 경선이 끝났습니다. 투표결과 근소한 차이로 조순용 후보가 1위를 했습니다.

민주통합당이 야권 단일화를 하겠다는 발표를 지키길 바라며 ... 남은 최종 후보를 올려볼까요.
3월 10일에 양당이 합의했다는데... 사실 민주통합당이 깃발만 꽂아도 다 휩쓸것 같은 분위기 인데... 어떻게 그런 결단을 내린건지. 신기하기만.

 

 

기호2번 민주통합당
조순영
전) KBS 앵커출신
전) 청와대 정무수석
현) 순천대 행정학 석좌교수

공식홈페이지:
블로그: http://blog.chosoonyong.com/ 
기호4번 통합진보당
김종민
현) 서울시정운영협의회 8인
현) 통합진보당 서울시당 공동위원장
전)  전 박원순 시장후보 선거대책본부장


공식홈페이지 : http://vvitt.net/
블로그: blog.daum.net/vvitt



조순영후보에 대한 자료를 아직 찾지 못했습니다.
자료 수집하는대로 바로바로 포스팅 추가하겠습니다.

약력은 대충 훑어보면 아시겠지만, 

조순영후보는 서울대를 졸업하고 KBS '사건 25'를 진행하고 특파원으로 근무하고 순천대석좌교수로 있는 사회의 오피니언 리더입니다. 중도보수를 지향하는 민주통합당과 코드가 맞는 분인것 같습니다. 나이는 이제 예순되는 것 같습니다.

김종민후보는 학생때부터 줄곧 시민운동과 노동운동을 해온분입니다. 화려한 경력(?)은 없습니다만 용산을 중심으로 지역활동을 해왔다는 플러스알파가 있습니다. 그래서 지지자들이 통합진보당 보다 개인 김종민을 지지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머리가 하얗긴 하지만 40대초반의 젊은인재입니다.

두가지를 중요하게 살펴봐야하는데 하나는 지역활동이고, 다른하나는 정책입니다. 

조순영후보의 경우 용산과 아무연고가 없다는 마이너스가 있는데, 추가 로 정책공약에서 회복이 될지 모르겠습니다.

저는 만약이라는 말을 좋아합니다. 만약 이 두사람이 국회의원이 되지 않는다면 그 이후의 인생은 어떻게 달라질 것인가? 조순영후보는 계속 대학교수활동을 하시면 되겠고 김종민후보는 계속 정치인생을 걷게될 것 같습니다. 



  

 추신1.

오후에 뉴스검색중에 야권단일화를 위한 후보경선을 전화조사로 한답니다.
사실 시겁했습니다. 관련글 (http://blog.naver.com/777byung?Redirect=Log&logNo=30133518668)
이번 민주당경선을 봐도 알겠지만, 모바일경선과 현장경선과 차이가 있고, 집전화와 핸드폰으로도 세대가 갈립니다. 전화표본은 정확하지 않기도하고... 연세가 많으신분들이 이용한다는 단점이 있는데... 답답하네요.



 
추신2.

3월14일 여론조사 발표가 되었습니다. (출처: 김종민홈페이지 여론조사발표자료 )
"김종민후보가 약간 앞서고 있습니다.  

통합진보당 김종민 57.09% / 민주통합당 조순용 42.91%

윈스리서치_여론조사 결과보고서_용산_120313.hwp


"
의원자료실에서 공개한 자료를 개인적으로 자료해석을 해보겠습니다. (표본은 1천명입니다)

1.새누리당 후보와 야권단일화후보가 출마한다면 누구에게 투표하겠는가?
----->>>> 용산구민 중에 53%가 새누리당후보를 찍겠다고 대답했고 야권단일화 후보는 39%입니다.  정통적으로 강북중에서 유일하게 구한나라당 텃밭으로 알려졌는데, 보수층의 지지도가 생각보다  높지 않습니다. 조금 놀랐습니다.

2. 이번 총선에서 야권단일화후보중 누가 더 적합하다고 보는가?
----->>>> 전 박원순후보 선거대책본부장 통합진보당 김종민후보와 전 청와대 정무수석 민주통합당 조순용 후보중에 양자택일하는 답안입니다. 김종민후보가 57%, 조순영 후보 42% 입니다.

3. 본인이 지지하는 정당이 있는가?
----->>>> 새누리당 49.29%, 민주통합당 26.42%, 통합진보당 9.97% 입니다. 상위 질문과 응답결과가 다릅니다. 후보자 개인의 대한 호감도와 자신이 전통적 지지하는 정당과 일치하지 않는 현상이 보입니다. 정당에 대한 지지도는 쉽게 바뀌지 않는 것 같습니다. 좋은쪽으로 생각한다면 야권단일화이후에 야권의 지지도가 집결될 것으로 보입니다.



 
추신3.

 

계속 이 포스팅을 조회수가 많아서 알려드립니다.

용산구 야권단일화 후보는 조순용 입니다.

3월 29일 오늘부터 선거운동시작이군요.